![]() |
![]() |
![]() |
존 뉴턴이 목사로서 첫 몇 년을 보낸 올니의 사제관을 조각한 작품입니다
이 곡은 한때 흑인 노예선의 선장이었던 존 뉴턴(John Newton, 1725~1807) 목사가 54세가 되던 해인 1779년에 작사 한 찬송시이다. 그리고 에드윈 엑셀(Edwin Othello Excell, 1851~1921)이 미국의 남부 전래민요 가락을 편곡하여 붙인 콘트라팍타(conrafacta) 찬송이다. 이 곡조는 미국 남부 지방 민요 찬송가 Viginia Harmony, 1831'에서 따온 것인데, 당시 유행하던 「도형악보」 세이프노트 기보법(Shape-note notation)에 의해 채보한 것이다.
Amazing Grace 최초 악보 (Southern Harmony, 1854년)
엑셀은 이 곡조를 현재와 같이 편곡하여 뉴턴의 Amazing Grace 가사를 붙여 그의 찬송가집 《영화롭게 주를 찬양하라》 Make His Praise Glorious, 1900' 235자에 처음 발표하였다.위의 악보는 Southern Harmony & Musical Companion 8장에 실린 「나 같은 죄인 살리신」이다. 「셰이프노트 기보법」으로 그렸다. 멜로디는 제2단 테너 성부에 있다.
기독교 역사나 찬송가 역사상 너무나 유명한 존 뉴턴(John Newton, 1725~1807)은 7살 때 어머니를 여의었다.
존 뉴턴(John Newton)
어머니를 결핵으로 여윈 그는 초등학교 2학년만 다니고 라틴어 기초만 조금 배운 11살이란 어린 나이에, 존은 아버지를 따라서 배를 타고 바다로 나갔다. 바다 생활은 활기에 넘쳤고 모험으로 가득 차 있어 좋았으나, 반면 뱃사람들의 폭력과 욕설이 난무했다. 이런 환경에서 그는 하나님을 떠난 자포자기의 삶을 살아갔다. 한때 영국 해군사관 학교에 입학하였으나 뱃사람의 무절제가 몸에 밴 그는 견디지 못하고 탈영하였다.
그러나 체포되어 장교 후보생에서 졸병으로 강등되는 바람에 극렬하게 반항하였다.
한번 비뚤어진 성격은 걷잡을 수 없는 행동으로 나타나 너무 사고를 자주 내는 바람에 견디다 못한 함장은 아프리카 노예선에 노예로 팔아버렸다
놀라운 은혜 마마 아프리카
15개월동안 시에라 레온(Sierra Leon)에서 좀 떨어진 섬에서 굶고 천대받는 노예 생활을 했다. 외딴 섬에서 굶주리며 노예 생활을 하던 그는, 뉴파운드랜드 섬과 카나다를 거쳐 영국으로 왕래하는 무역선에 의해 극적으로 구출되었다. 배에 있는 동안 우연히 토머스 아 켐피스(Thomas a Kempis, 본명은 Thomas Hemerken. 1379~1471)의 「그리스도를 본받아』 Imitation of Christ란 책을 읽고 회개를 한 그는 런던에 돌아와, 23살에 노예선의 선장이 되어 아프리카 흑인들을 잡아다가 미국에 팔았다. 당시는 이게 합법적인 노예무역이었다.
제22회 9/11 펜타곤 추모식에서 "Amazing Grace"를 연주하고 있다.
노예 생활의 경험이 있는 그는, 6년간 노예 선장으로 일하면서 신앙 양심상 마음에 가책 을 느꼈다. 그 생활을 완전히 청산하고 런던으로 돌아와 히브리어와 헬라어를 공부하고 화이트필드, 웨슬리 등의 당대 유명한 목사의 지도를 받아 영국의 올니(Oliney)에서1764년에 목사가 되어 15년간 목회를 하였다. 이곳에서 그는 윌리엄 쿠퍼(Wiliam Cowper)와 함께 《올니 찬송가》 Oney Hymns, 1779를 발행하였다.1780년 그는 성 마리아 울모스(St, Mary Woolimoth) 교회로 파송 받아 80세가 될 때까지 평생 목회하였다.
" 한때는 이교도였으며 탕아였고 아프리카 노예 상인이었던 존 뉴턴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풍성하신 은혜로 되살아났고 소생케 되었으며 그가 없애려고 애쓰던 그 복음을 위해서 전파자의 사명을 받아 16년간을 버킹검에서, 27년간은 옴니교회에서 사역을 했다 "
작자 존 뉴턴의 묘비명
오페라 인문학자 발행인 박경준
buonart@naver.com
* * *